우리가 살다보면 자주는 아니지만 내 집 마련을 하거나 , 이사를 가거나, 살고 있는 집의 공간을 바꾸기 위해서 인테리어를 하게 될 일이 생기는데요. 이 때, 아무런 사전 지식이 없어 시공하는 업체에 맡겨놓기만 한다면 입주한 이후에 당황스러운 일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인테리어 시공 과정 중 몇 가지만이라도 체크를 할 수 있으면 완공 후 새로워진 공간에서 완벽하게 흡족한 생활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인테리어 시공 순서
인테리어 공사는 인테리어 범위와 예산을 결정하고 나면
업체 미팅/견적 비교등을 통해 최종 업체를 선정하고 대략적으로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공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철거 , 설비 ▶ 샷시 ▶ 목공,전기 ▶ 타일 ▶ 필름,페인트 ▶ 마루 ▶ 도배 ▶ 가구 ▶ 조명 ▶ A/S ▶ 입주청소
(공사 기간과 범위,수준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후회없는 시공을 위해 아래의 내용은 꼭 체크하세요
인테리어 시공 현장을 매일 방문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방문을 해 봐도 무엇을 확인해야하는지도 잘 모르겠구요.
전 과정을 함께 하기 어렵다면 적어도 아래의 붉은색 작업이 진행되는 날에는 현장 방문을 통해
작업자분들에게 가벼운 간식과 수고 인사와 더불어 현장 체크를 해보시길 꼭 추천드립니다.
1. 철거 , 설비
철거는 건물의 뼈대를 남기고 초기화(?) 시키는 작업으로 가장 큰 소음이 발생되지만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이후의 공정들이 모두 틀어지게 되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불필요한 비내력벽, 욕실, 타일, 마루, 싱크대, 문틀,문턱, 신발장 등등 모두를 철거하게 됩니다.
철거후에는 배관 설비, 욕실 방수, 난방 단열 등 기본 설비 작업등이 이루어집니다.
※ 체크 Point.
① 공사 범위내 철거해야 할 것과 살릴것을 확실하게 구분지어 빠짐없이 철거되는지 체크
② 철거후 배관 확인이 가능하며 노후화 정도와 누수 여부를 체크
2. 샷시
샷시는 단열,방음과 연결되는 중요한 작업으로 설치시에 작업자분들의 꼼꼼한 마감처리가 중요합니다.
※ 체크 Point.
① 샷시를 설치 하는 벽과 샷시틀 사이의 공간을 꼼꼼히 충진하는지 체크
② 샷시 문과 문틀이 잘 맞는지 여닫이 체크, 잠금쇠와 손잡이 위치 설정 체크
③ 실리콘 마감 누락 부분이 없는지 체크 / 물샘 방지
3. 목공,전기
배치될 가전, 조명, 가구의 종류, 위치를 고려하여 전기 배선 작업과 함께 목공 작업을 하게 됩니다.
정확한 요구를 해도 다르게 작업되는 케이스가 종종 있으니 전기 배선의 경우 원하는 조명,가전의 배치와 맞게 설치 되는지 꼭 체크하세요.
4. 타일
화장실, 주방 씽크대, 베란다, 현관등의 바닥 타일 작업을 하게 됩니다.
※ 체크 Point.
① 선택한 타일이 맞는지 , 선택한 타일 자재가 선택된 곳에 맞게 시공되고 있는지 체크
② 베란다, 다용도실 구석, 냉장고 자리, 문끝선 등 잘 보이지 않는 곳의 타일 시공이 누락되는 곳 없 는지 체크
5. 필름,페인트
현관, 몰딩, 걸레받이, 가스배관, 베란다 , 다용도실, 문틀 등등 필름 또는 페인트 작업을 하게 됩니다.
필름이나 페인트로 작업을 하게 될 경우 교체보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요인이 되니 의사결정시에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6. 마루(바닥)
집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가장 넓은 면적의 시공인데요 장판, 마루, 타일등으로 바닥재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바닥재마다 장.단점이 있으며 시공 전 곰팡이 , 누수 흔적등이 있는지 확인을 한 후 진행을 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바닥재가 원하는 곳에 맞게 시공되는지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7. 도배
바닥 다음으로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도배는 쉽게 오염되고 지저분해 질 수가 있기 때문에 다른 시공들이 완료된 이후에 진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체크 Point.
① 선택한 벽지가 선택된 장소에 맞게 시공되는지 체크
② 신발장, 붙박이장 구석등 안 보이는 곳까지 시공되었는지, 모서리 끝 처리 체크
③ 시공 전 곰팡이 등이 없는지 체크 , 있다면 보완 후 작업 진행
8. 가구 설치
수납장, 붙박이장, 씽크대 , 신발장등의 가구들을 배치/설치하는 작업입니다.
9. 조명 설치
먼저 작업을 마무리한 전기 배선에 맞추어 조명을 설치하는 작업으로 도배작업이 끝난 이후에 진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이전 배선 작업이 잘못 되었다면 도배/설치가 다시 이루어져야 할 수 있으므로 전기.목공 작업을 할 때 정확한 위치 요청은 필수입니다.
10. A/S
모든 공정 완료 후 꼼꼼히 하자 체크를 하고 보수를 요청하는 것이 추후에 분쟁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 체크 Point.
① 문이 모두 제대로 닫히는지, 문이 여닫을 때 가려지거나 어색한 부분이 생기지 않는지 체크
② 타일, 도배 등의 구석구석, 몰딩 끝 작업 등 마감을 확인하고 오염되거나 찢어진 것은 없는지 ,깨진것은 없는지 체크
11. 입주청소
하자보수까지 완료된 후 전문 입주청소까지 완료가 되면 모든 것이 마무리됩니다.
우리가 희망한 대로의 결과물은 스스로가 챙기는 만큼 정확도와 만족감이 높아질 것입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몇 가지만 체크하면서 진행하셔도
많은분들이 수고하고 만들어낸 결과물에 혹여라도 생기는 수정 사항들 때문에 마음 고생은 안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